top of page
검색
  • 작성자 사진김 진(Jin Kim)

수출입 컨설턴트로서 필요한 8가지 기술

최종 수정일: 2023년 3월 14일


안녕하세요. 수출입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현진무역 대표 김 진입니다.

수출입 컨설턴트로 활동해온 지난 5년 반의 시간 동안 수출입 컨설턴트로 성공을 하기 위해 정말 도움이 되는 기술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기술들은 단지 수출입 컨설팅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다른 여러 직업에도 적용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수출입 컨설팅에 관심을 가지신 분들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분들에게도 이 글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기본적인 FTA 지식 그리고 그 혜택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수출입 컨설턴트는 다양한 다른 종류의 산업에 속한 기업들과 일하게 됩니다. 그 기업이 e-commerce 이든, 제조업체 이든, 어떤 업체이든지 수출입 컨설턴트는 그 분야에 전문가가 아닙니다.


하지만 고객이 수출 또는 수입하는 제품이 FTA 특혜관세 해당이 되는지 자격을 확인하고 이를 활용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은 필수입니다.


물론 컨설턴트는 함께 일하고 있는 고객의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함께 일하면서 그 산업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깊게 높여 나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커뮤니케이션 스킬(소통 능력)


글로 소통을 하든지, 말로 소통을 하던지 항상 명확하고 간결하여야 합니다. 분명하게 잘 소통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서로 직접 대면하지 않고 소통해야 할 때는 더 그렇습니다.

3. 빠른 대응 그리고 유연한 대처


상황은 항상 변합니다. 고객의 필요는 바뀔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일을 진행하다 보면 다른 일들이 생겨나고, 다른 우선 순위들이 발생을 합니다. 그래서 수출입 컨설턴트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순발력 있게 대응 할 필요도 있습니다. 전화 통화할 때 또는 누군가 질문 또는 문제를 제기할 때 빠르게 대응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게 단지 “확인해 보고 오늘 답변을 드리겠다”라는 상투적인 대응 이라도 말입니다.


수출입 컨설턴트로서 고객과 그리고 고객의 해외거래처와 명확하게 소통하여 서로 고객과-컨설턴트와-해외거래처가 모두 함께 똑같이 진행상황을 이해하는 것은 정말 매우 중요합니다.

4. 분석적인 사고(수적인 면과 질적인 면)


수출입 컨설턴트는 많은 경우에 고객의 자료를 접하게 됩니다. 그 자료가 고객이 수출하는 제품의 가격이든, 그 제품의 MSDS 물질안전보건자료 이든지, 숫자이든지, 글이든지 간에 그 자료를 해석하여 그 중요성과 공통적인 메시지를 찾아 낼 수 있어야 합니다.

5. 정리


꼭 어떤 방식으로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이메일, 파일 등등 고객과 고객의 해외거래처와 주고 받은 내용을 잘 정리해 두어 언제든 해당 파일을 꺼내 참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메일 또는 파일을 찾기 위해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6. 고객 그리고 해외거래처와의 좋은 관계


이건 꼭 어떤 사교적 밝은 성격으로 사람들을 대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진정성 있는 좋은 관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좋은 관계를 가지는 것이 좋은 이유는 그렇게 하면 모든 일이 더 즐거워 집니다.


7. 창의적 사고


똑 같은 일을 반복하거나 오랜 시간 동안 하게 되면 틀에 박힌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하지만 고객에게 좋은 가치를 제공하고자 한다면 항상 자신에게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 또는 “어떻게 하면 더 좋게 만들 수 있을까?” 라고 자신에게 항상 질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향상시키려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무언가를 접했을 때, “아 나 이거 해봤어, 본적 있어”에서 근데 이걸 어떻게 더 좋게 만들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건 일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생활에도 도움이 되겠죠?

8. 자기관리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관리가 기술이다” 라고 까지는 생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저는 연습이 필요한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고 항상 일에 있어서 좋은 노력을 할 수 있도록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다시 채우고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기관리 라는 것이 개인에 따라 그 방식이 많이 다를 수 있지만, 본인에게 맞는 방식으로 자기관리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이렇게 정리해 봤구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수출입 업무는 전문가에게 맡기시고 사업에만 집중하세요!

이제 수출입 업무도 아웃소싱입니다.


수출입 업무를 진행하면서 아래와 같은 일상적인 업무들도 대응하는게 쉽지 않으셨죠?

■ 해외 바이어와의 교신

■ 견적대응

■ 발주

■ 수출관련 서류작성

■ 운송

■ 통관

■ FTA업무 등등의 모든 관련 업무에 대해서 전문적인 대응으로 귀사의 해외업무를 업그레이드 해보세요!

■ 수출업무대행 기본 수수료 500,000원/월(부가세별도)

■ 수입업무대행 기본 수수료 500,000원/월(부가세별도)

현진무역 수출입업무대행 서비스

김 진 배상

Phone: 010-2415-8110

E-mail: jink9428@gmail.com

Website: www.hyunjintrading.com

조회수 295회댓글 0개
bottom of page